View

300x250

친숙한 라틴어 명언을 통해 라틴어 기초 문법을 알려주는 [라틴어 배우기] 시리즈입니다. 유명한 문장, 상태 메세지로 쓰기 좋은 문장, 영화와 소설에 나오는 문장들에 담겨있는 라틴어 문법을 함께 공부해보아요!


Oculus Se Non Videns, Alia Videt
눈은 자신을 보지 못하면서, 다른 것들을 본다


이전 글에서 1인칭, 2인칭 단/복수 대명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3인칭 대명사를 소개해보겠다. 아마 이번 글을 되게 짧을 예정이다. 다시 말해서, 어렵지 않다는 뜻이다!

3인칭 대명사는 어디에 쓰이나?

우리가 일반적으로 3인칭 대명사라고 생각하면, 그 또는 그녀 정도를 생각할 것인데, 라틴어에서는 이런 누군가를 지칭하는 대명사는 지시대명사를 사용하고, 3인칭 대명사는 문장안에서 주어를 지칭하는 재귀대명사로써 사용된다. 문장에서 주어를 다시 지칭하는 'himself' 정도를 담당한다. 그렇기에 격변화에서도 주격은 빠져있다. 심지어 3인칭 대명사는 단수와 복수의 형태가 똑같기 때문에, 크게 신경써주지 않아도 된다. 아래는 3인칭 대명사의 격변화이다.

3인칭 대명사의 격변화 단/복수의 형태가 같다
주격 ---
속격 sui
여격 sibi
대격 se
탈격 se

문장들을 보면서 알아보자.

vir se videt
남자는 자신을 본다

 

항상 예문을 여성-femina, feminae로 들었던 것 같아서, 남성 또한 소개하려 한다. '남성'을 뜻하는 라틴어 명사는 vir, viri 이다. 주격만 vir로 불규칙적으로 생겼고, 격변화는 제 2 격변화 명사 (-us)에 맞게 해주면 된다. 위 문장에서 se목적어 역할이며, 주어로 등장한 남자를 가리키는 재귀대명사로 사용되었다.

vir sibi donum dat
남자는 자신에게 선물을 준다

 

sibi는 주어로 사용된 남자를 가리키는 재귀대명사이며, 여격의 형태로 사용되었다.

이제 우리의 주제 문장을 살펴보자.

Oculus Se Non Videns, Alia Videt

여기에도 아직 배우지 않은 문법적 사항과 단어들이 몇가지 들어있다. '라틴어 기초'에서 다룰지는 모르겠지만, 후에 포스팅에서 설명할 내용들이기 때문에 이런게 있다 정도로만 알고 넘어가자.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문장들을 들고와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게 아니냐?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명언만큼 우리 주변에서 라틴어를 살펴볼 수 있는게 없고, 새로운 문법적 내용들을 자꾸 보아야 나중에 다시 봐도 낯설지 않고 '전에 봤던 그게 이거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반갑게 맞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배우지 않은 문법이 있는 문장들을 자꾸 하나 둘 들고오는 거랍니다. 절대로 쉬운 문법만 사용된 명언이 없어서예요. 딱 그거예요. 흑흑...

 

Oculus는 '눈'이라는 뜻의 라틴어 단어 Oculus, Oculi 이다. 이제 주격과 속격의 형태를 보니 2변화 명사임을 눈치챌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야 격변화를 적용할 수 있으니깐! 이 Oculus라는 단어는 VR머신의 이름이기도 하고 (가상세계를 보여주는 눈이기도 하니깐), ocular - 시각 상의 라는 단어에서도 볼 수 있다.
Se는 이 문장의 주어인 oculus를 가리키는 재귀대명사로, 목적어 역할을 하기 위해 대격의 형태로 사용되었다.
Videns는 아직 배우지 않은 문법이다. '보다'라는 뜻의 video, videre에서 굴절되었다. 쉽게 설명하자면, 영어에서 'watching'으로 주어를 수식하는 분사에 해당한다. 한국어로 하자면 '보고있는' 정도가 되겠다. 이를 현재분사라고 하는데, 추후에 포스팅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Alia역시 아직 배우지 않은 단어이고, 뒤에서 또 설명을 할 예정이다. 이 단어는 'other, 다른 것들'을 의미한다. 여기에서는 가리키는 대상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다른 것들) 중성명사로 alium으로 사용되었지만, 복수이기 때문에 -um의 복수 대격형 어미를 사용한 alia가 사용되었다.
Videt은 이제 익숙할 것이다. '보다'라는 동사 video, videre의 3인칭 단수 현재형이다.

단어들을 합쳐보면, "자신을 보지 못하고 있는 눈은, 다른 것들을 본다" 정도가 될 것이고, 의역을 하면 "눈은 자기 자신을 보지 못하지만, 다른 것들을 본다"가 된다.


이제 다음 포스팅에서는 인칭 형용사(누구의)와 지시 대명사 (그, 그것)을 소개하겠다.


배운 것 : 현재시제 1인칭 단수 동사 / 명사 제 1변화 (-a), 명사 제 2변화 (-us, -um) / 현재시제 Esse 동사 / 현재시제 1군 변화 동사 (-are), 2군 변화 동사 (-ere) / 현재시제 1군, 2군 변화 동사의 명령형 / 1군, 2군 형용사 (-us, -a, -um) / 1인칭, 2인칭 대명사 ego, tu, nos, vos / 명사 제 3변화 (--, -is) / 3인칭 대명사 se

320x100
Share Link
reply
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