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출시한 앱의 버전 업데이트를 위해 iOS 아카이빙을 진행하면서 Distribution 옵션을 선택했는데,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를 맞닥뜨렸다.ㅤ ㅤUpload Symbols FailedThe archive did not include a dSYM for the Flutter.framework with the UUIDs [0000-0000]. Ensure that the archive's dSYM folder includes a DWARF file for Flutter.framework with the expected UUIDs. 근데 Appstore Connect 앱에서는 해당 앱이 정상적으로 Distribute 되었다고 알림이 와서, 위 경고가 어떤 내용인지 조금 더 찾아보고자 한다. 혹시 앱..

이번에는 Expo Go 문제로 잠시 찾아왔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RN을 만져보고 있는데, iOS 에뮬레이터쪽의 실행은 문제가 없었는데 안드로이드에서는 Expo Go 앱 자체가 실행이 안되는 (스플래시 화면이 나오자마자 튕겨버리는) 문제가 있었다. 새로운 Expo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빈 프로젝트를 빌드했을 때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다. 근데 이게 Expo 에서 앱 빌드를 안누르고 그냥 에뮬레이터 상에서 Expo 앱을 누르기만 해도 Expo Go 앱 자체가 꺼져버리는거라, 코드나 빌드 상의 문제가 있는 것 같지는 않았고 Expo Go 자체의 문제로 크게 의심되었다.문제의 원인을 찾아보기 위해서 Android Studio 에서 Logcat을 연결해 에뮬레이터 자체에서 뱉어내는 로그들을 찾아보려 했다. 그 ..

ㅤ오늘은 유튜브 나중에 볼 동영상을 빠르게 지우는 방법을 가져왔다.ㅤ유튜브의 나중에 볼 동영상 플레이리스트의 최대 영상 제한 개수가 5000개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알고싶지 않았다) 플레이리스트 속 영상들을 한 번에 정리하는 방법이 의외로 유튜브에서 제공되고 있지 않아서, 이전에는 손으로 직접 1000개 정도 지우고 관리를 했었다.ㅤ좀 더 쉽게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방법이 없을까 싶어서 지난 번에는 맥os의 Automator 프로그램을 이용해 스크립트를 짜고 실행해줬었다. 웹페이지를 읽어서 버튼을 찾아 자동으로 누르는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스크립트를 짰었는데, 유튜브 UI 업데이트로 해당 스크립트가 실행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아서, 새로운 방법을 들고왔다. 아마 윈도우 에서도 돌아가지 않을까 싶다.방법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