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300x250

2번째 부스트코스 코드리뷰를 받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배운 것도 많았고, 고민한 것도 많았고, 아쉬운 것도 많았네요 ㅋㅋㅋ

이번에 코드리뷰를 어떻게 받았는지 한 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당!!

 

이번에 제출한 프로젝트는 iOS 프로그래밍 강의의 두번째 챕터의 프로젝트인 간단한 회원가입 화면과 기능을 구현하는 앱 이였어요. 챕터 1과 2에서 배웠던 내용들이 거의 다 나왔던 것 같네요. ImagePicker, 오토레이아웃, 데이트피커, IBOutlet으로 값 가져오기, 탭 제스쳐 인식하기 등등 많은 내용들을 프로젝트에서 다시 한 번 써먹어 보면서 머리에 집어넣었습니다. 따로 복습을 챙겨서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ㅋㅋㅋ

 

요런 식으로 만들기!

 

아래 이미지처럼, 화면 구성이나 기능 구현에 있어서 어떻게 작동시켜야 할지에 대해 조건이 쭉 달려있고, 저는 이에 맞게 앱을 완성시켜 나가면 되는 프로젝트입니다. 

 


코드리뷰

위에 있는 조건 항목들에 대해서 리뷰어분이 GIF로 잘 작동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캡쳐해서 "이 부분을 잘 했고, 이 부분은 부족하다" 이런 코멘트를 남겨주셨어요.

 

첨부한 프로젝트에서 제가 작성한 코드에 대한 평가도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처럼 어떤 부분은 잘 작성했고, 어떤 부분은 부족한지에 대해 작성해주셔서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참고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려 합니다. 

이런 걸 알려주는게 코드리뷰로는 진짜 좋은 것 같아요. 학교에서 교수님한테는 아직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1대1 평가 ㅋㅋㅋㅋㅋㅋ

 

 

이런 띄어쓰기 하나하나를 알려주는 디테일함도 좀 신기했어요. ㅋㅋㅋㅋ

확실히 현업자분이 리뷰를 해서 그런지, 자기가 일할 때 신경쓰는 부분을 다 짚어주시는 것 같네요 ㅋㅋㅋㅋㅋ 들여쓰기와 띄어쓰기는 잘 하자..

 

 

이런식으로 어떤 점이 iOS 앱을 스토어에 등록할 때 반려 사유가 되는지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셔서, 앞으로 프로젝트를 하거나 앱을 직접 만들 일이 있을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곳이 어디인지도 잘 알 수 있게 알려주셨어요. 개꿀팁임!

 

 

전에 이미지크롭기능을 구현을 못하고 3일정도 고심을 하다가 결국에는 그냥 제출을 하면서 수강생 메모칸에다가 "이거 구현을 하려고 노력을 해봤는데 암만해도 잘 모르겠어요.. 참고할만한 자료나 링크를 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ㅜㅜ" 대충 이런 느낌으로 글을 적어뒀었는데, 리뷰어분이 이렇게 이렇게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라고 알려주셨어요. 해당 글에서 요점을 캡쳐해서 이 부분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거고, 이 부분에서는 이렇게 하는게 기능을 구현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정답이 아니라, 정답으로 가는 방향"을 알려주셔서 다시금 공부를 할 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보내주신 글을 쭉 읽어보면 결국에는 야곰임이 다 강의에서 알려주신 내용인데 제가 빼놓고 공부를 안한거더라구요... ㅜㅜㅜ

 

 

< 공식문서를 꼭 꼭 읽자... >

안알려준 건 없다... 안 읽어본 건 있어도...

야곰님... 의심해서 죄송해요 ㅜㅜㅜ

 


확실히 유료리뷰이지만, 이정도 코드리뷰이면 몇 번 받아볼 만 한 것 같아요. 2만원이면 커피 4잔 아니면 밥 2-3번 먹을 돈인데, 이걸 조금만 아껴서 내가 공부하고 찾아가며 짠 코드를 현업자가 읽어보고 1대1로 리뷰를 달아주는 기회와 교환을 하는 거라고 생각을 하면 충분히 지불할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인 것 같네요! 제가 짠 코드에 대해서 어떻게 바꾸면 좀 더 깔끔하고 이쁜 코드가 될 지, 이 부분이 어떤 이유로 좋은 코드가 아닌지에 대한 코멘트를 작성한 코드 바로 밑에 달아주니까 어떤 방식으로 코드를 개선하고, 앞으로 어떤 부분에 유의하여 코드를 작성할지에 대해 생각을 해볼 수도 있었어요. 

 

한 번 지적당한 코드상의 실수는 까먹지않고 계속 습관처럼 확인하여 더 이쁜 코드를 작성하려고 노력하게 되기도 하더군요. 이런건 확실히 혼자서 코드를 작성할 때는 갖지 못하는 장점인 듯 하네요. 

 

앞으로 남은 프로젝트들도 얼른 공부하고, 정리해서 블로그에 글도 작성하고 프로젝트 코드리뷰도 받아봐야겠어요.

 

가격은 2만원정도 하지만, 이벤트같은걸 하면 또 할인해서 5천원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코드리뷰를 받을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열심히 공부하면서 이런 것도 챙기는 개발자가 됩시다! ㅋㅋㅋㅋ 


혹시 아직 강의를 듣지않고 있는데 이 강의에 흥미가 있으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강의를 한번 확인해보세요

강의와 강의자료 전체가 무료로 제공되고, 네이버아이디로도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서 부담없이 들어볼 수 있는 강의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공부할 만 하다고 생각해요!

 

https://cc.naver.com/cc?a=lmn.lectures&r=&i=&bw=1500&px=302&py=471&sx=302&sy=471&m=1&nsc=edwith.all&u=https%3A%2F%2Fwww.edwith.org%2Fboostcourse-ios%2FjoinLectures%2F12966

 

[부스트코스] iOS 프로그래밍 강좌소개 : edwith

- 부스트코스

www.edwith.org

 

320x100
Share Link
reply
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