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300x250

친숙한 라틴어 명언을 통해 라틴어 문법을 알려주는 [라틴어 배우기] 시리즈입니다. 유명한 문장, 상태 메세지로 쓰기 좋은 문장, 영화와 소설에 나오는 문장들에 담겨있는 라틴어 문법을 함께 공부해보아요!


Magna Et Pulchra
크고 아름다운


라틴어 문장의 기본 요소중 하나인, 형용사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가 이미 알고있는 (앞 포스팅에서 언급되었던) 형용사는 '아름다운 - pulchrus, pulchra, pulchrum' 정도가 있겠다. 이 글에서 예시로 사용할 몇가지 형용사를 더 소개하자면, '친절한' 이라는 의미의 benignus, benigna, benignum 과 '새로운' 이라는 의미의 novus, nova, novum 이 있다.

형용사의 표기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앞에서부터 순서대로 남성수식, 여성수식, 중성수식 형용사 형태이다. 즉, 남성을 수식할 때는 첫 번째 형태의 형용사를 이용하고, 중성을 수식할 때는 세 번재 형태의 형용사를 이용한다. 그러나 단순히 같은 단어에서 어미만 바뀐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이 3가지 형태 (예를 들어) novus, nova, novum 에서 앞의 겹치는 부분을 중복하여 쓰여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novus, -a, -um 처럼 어미만 표기한다.

문장으로 살펴보자

남자 Marcus와 여자 Silvia, 그리고 선물(donum - -um 어미의 2군 명사)을 이용해 예시문을 꾸며보겠다. 아래의 문장들을 보자.

Marcus benignus Silviae pulchrae dona nova dat.
친절한 마르쿠스가 아름다운 실비아에게 새로운 선물들을 준다.

 

위 문장에서 보이는 특징을 하나 찾아보자면 Marcus-benignus, Silviae-pulchrae, dona-nova 의 수식관계에서 명사와 형용사의 어미가 같다. 수식관계 끼리의 어미가 같은 이 특징은 아래 3가지 규칙에 의해 보여진다.

성을 일치시켜야 한다

'친절하다' benignus, -a, um 으로 Marcus, Silvia, donum을 수식해보자.

Marcus benignus
Silvia benigna
donum benignum

 

benignus는 남성, benigna는 여성, benignum은 중성 단수 주격을 수식하는 형태이다. 어디서 많이 본 어미가 아닌가? 1군 변화 명사(-a)와 2군 변화 명사(-us, -um)의 형태와 완전히 동일하다! 따라서 단순하게 생각하자면 형용사의 어미는 외울 필요 없이, 1,2군 명사의 어미를 따라가면 된다.

수를 일치시켜야 한다

수식당하는 명사의 단/복수에 대한 이야기이다. 명사의 수가 단수인지 복수인지에 따라 형용사 역시 단수/복수의 어미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앞에서 말했던 것 처럼, 형용사의 어미는 외울 필요 없이 1,2군 명사의 어미를 따라가면 된다!

'말-horse'을 뜻하는 라틴어 명사는 equus이고, 이 명사의 복수 주격형은 equi이다.(-us 어미 명사의 복수 주격형 어미는 -i) 이를 이용해 문장을 만들어보자.

equus pulchrus expectit : 아름다운 말이 기다린다.
equi pulchri expectunt : 아름다운 말들이 기다린다.

 

위 문장들처럼, 수식하는 대상의 단/복수에 따라 형용사 역시 단/복수 형태의 어미를 가져야한다. 만약 'equi pulchrus'와 같이 형용사와 명사의 수가 맞지 않는다면 수식관계가 맺어지지 않는다.

격을 일치시켜야 한다

이것도 어찌보면 수식의 대상인 명사의 어미를 따라가는 것과 비슷하다. 형용사의 모양이 고정된 한국어나 영어와 달리 (친절한 마르쿠스가, 친절한 마르쿠스를... / kind Marcus, kind Marcus...) 라틴어는 수식하는 대상 명사의 문법적인 역할에 따라서도 형용사가 굴절한다. 아래 문장을 보자.

주격 : Marcus benignus
속격 : Marci benigni
여격 : Marco benigno
대격 : Marcum benignum
탈격: Marco benigno
호격 : Marce benigne

 

이렇게 명사의 격에 따라서 형용사도 그 격에 맞는 어미를 갖는다. 이 격변화의 어미 또한 1군 변화 명사(-a)와 2군 변화 명사(-us, -um)의 형태와 완전히 동일하다!! 불행 중 다행인지, 다행 중 불행인지는 모르겠다 ㅋㅋㅋㅋ.

사실, 결국에 성, 수, 격을 따지는 것은 명사의 활용 또한 마찬가지이다. 명사를 쓰기 위해서는 그 명사의 성을 알고, 그에 맞는 수, 격의 어미를 붙여줘야 하니깐. 결국 명사를 활용하는 방법과 어미를 알면 형용사를 활용하는 방법이 그대로 따라오는 것이다.

이제 주제 문장을 살펴보자. 정확하게 말하자면 주제'문장'은 아니지만, 그래도 형용사를 설명하기 위해 한 번 뽑아보았다.

Magna et Pulchra
크고 아름다운

이 문장에서 생략되어있는 수식의 대상인 명사는 '여성 명사'임을 어미를 통해 추측할 수 있다. 아래에서 두 형용사를 파악해보자.
Magna는 '크기가 큰'이라는 의미의 형용사 magnus, -a, -um의 여성 단수 주격 형태이다. 이 단어는 영어에서 magnify - 확대하다, magnificent 웅장한 과 같은 단어의 어원이 된다.
Pulchra는 '아름다운'이라는 의미의 형용사 pulchrus, -a, -um의 여성 단수 주격 형태이다. 영어에서 pulchritude - 아름다움 이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다. 이 단어는 그리 많이 쓰지는 않지만, 어려운 단어라도 라틴어에서 매우 기본적인 단어에서 파생된 단어임을 알면 쉽게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서 et은 '그리고, and'의 의미를 갖고있다. 문법적으로도 등위접속사에 해당한다. And를 말하고싶으면 et을 사용해주면 된다. 2글자밖에 안돼서 까먹을 것 같으니 나올 때 마다 다시 알려주도록 하겠다 ㅋㅋ.

이제 단어들을 합쳐보자면, Magna et Pulchra는 라틴어로 "크고 아름다운" 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제 이 문장을 성,수,격이 다른 명사들을 수식시키는 데에 사용해보자. 연습이다!

Magnus et pulchrus Marcus expectit.
크고 아름다운 Marcus가 기다린다.

Magnum et pulchrum eguum cogito.
나는 크고 아름다운 말을 생각한다.

Amicus magnus et pulchrus feminae malum dat.
크고 아름다운 친구는 여성에게 사과를 준다.

Amicus magnae et pulchrae feminae malum dat.
친구는 크고 아름다운 여성에게 사과를 준다.

Amicus magnum et pulchrum feminae malum dat.
친구는 크고 아름다운 사과를 여성에게 준다.

 

 


배운 것 : 현재시제 1인칭 단수 동사 / 명사 제 1변화 (-a), 명사 제 2변화 (-us, -um) / 현재시제 Esse 동사 / 현재시제 1군 변화 동사 (-are), 2군 변화 동사 (-ere) / 현재시제 1군, 2군 변화 동사의 명령형 / 1군, 2군 형용사 (-us, -a, -um)

320x100
Share Link
reply
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