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300x250

친숙한 라틴어 명언을 통해 라틴어 기초 문법을 알려주는 [라틴어 배우기] 시리즈입니다. 유명한 문장, 상태 메세지로 쓰기 좋은 문장, 영화와 소설에 나오는 문장들에 담겨있는 라틴어 문법을 함께 공부해보아요!


Veni, Vidi, Vici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Multi multa, nemo omnia novit
많은 것을 아는 사람은 많아도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은 없다


단순과거를 위한 완료

라틴어에서 단순과거를 표현하기 위해서 완료시제를 사용한다. 이름만 들으면, ~해왔다 라는 뜻으로만 사용되야만 할 것 같지만, 이름만 이렇게 붙여졌을 뿐이고 완료시제는 물론 단순 과거시제를 표현하기 위해서도 사용되어진다. 물론 완료시제도 다른 동사 시제들처럼 인칭과 단/복수에 따른 굴절을 한다.

완료시제의 주요 특징은 '완료 어간'을 가진다는 것이다. 우리가 현재시제, 미래시제에서 굴절을 할 때는 현재어간 + -어미 로 단어를 만들었지만, 과거형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완료어간 + -어미 로 단어를 만들어야 한다. 처음에는 무슨 막돼먹은 규칙인가 싶지만, 어느정도 단어들을 보다보면 그들 사이의 규칙이 보이게 될 것이다.

먼저 과거형의 예시를 보자. 동사는 '보다'라는 뜻의 video, -ere를 사용할 것이다.

ego vidi : 나는 보았다
tu vidisti : 너는 보았다
is vidit : 그는 보았다
nos vidimus : 우리는 보았다
vos vidistis : 너희는 보았다
ei viderunt : 그들은 보았다

 

현재형과 비슷한 듯 하면서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다행이지, 완전히 다른 단어를 외우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에 감사해야한다 ㅋㅋㅋㅋ. 그럼 이 과거형 표현을 위한 완료어간을 알아보자.

동사의 제시형태 - 3번째

사전에서 video 라는 동사를 찾는다면 아래와 같이 나올 것이다.

video, videre, vidi, visum

 

이 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앞에서 배운) 현재단수, 현재부정형이고 세 번째의 vidi가 이 동사의 완료시제 1인칭 단수 형태이다. 네 번째는 분사로, 나중에 배울 것이다! 앞으로 동사를 알려줄 때는 3가지 (현재 단수 1인칭 / 현재 부정형 / 완료 1인칭 단수) 를 제시할 것이다.

이 완료시제 1인칭 단수, vidi에서 뒤에 있는 -i를 뗀 vid-가 이 동사의 완료어간이다. 다른 동사들의 완료어간을 얻는 방법도 동일하다.

그럼, 완료시제를 만들기 위한 인칭, 수에 따른 어미들을 알아보자.
<표>

이 어미들을 완료어간에 붙여주면, 각 인칭, 수에 따른 완료시제 동사가 된다. 눈치가 빠른 사람은 1인칭 단수의 어미가 -i 이기에 1인칭 단수형에서 -i를 뗀 나머지 부분이 완료어간이 된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라틴어의 엿이 여기에 있네

아직까지는 단순한 격변화만 하였기 때문에, 라틴어가 굴절어라기보다는 한국어같이 어근+접사로 구성되는 교착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러나, 이제부터 라틴어의 엿이 등장한다. 동사마다 완료시제의 형태를 따로 기억해주어야 한다! What?? 사전에서 완료시제의 형태를 제시해주는 것은, 단어마다 다르기 때문이라는 점을 이제서야 눈치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나마 걱정이 덜 되는 점은, 우리가 공부하는 수준에서의 라틴어에서는 그렇게 괴팍한 굴절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거다. 애교스러운 굴절들과 함께 라틴어 문법을 계속 공부해보자.

'오다'라는 뜻의 동사 venire, venio, veni 는 아직 배우지 않은 4군 동사이지만, 오늘의 명언을 위해 미리 꺼내들었다. 미리 소개를 해주자면, 4군 동사의 특징은 부정형의 어미가 -ire이고 1인칭 단수의 어미가 -io라는 점이다. 우리가 신경쓸 점은 여기가 아니라, 완료시제에 있다. 앞에서 설명한대로, veni의 완료어간은 ven-이고, 여기에 완료어미들을 붙여서 동사를 활용하면 된다.
'승리하다'라는 뜻의 동사 vinco, vincere, vici 역시 아직 배우지 않은 3군 동사이다. 2군 동사와 형태가 같아보이지만, 장/단음의 미묘한 차이가 있고, 활용에서도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여기에서 역시 완료시제를 보자. 현재시제와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단어가 굴절되었기 때문인데, 단어마다 따르는 규칙들을 공부하여 완료시제의 형태도 추가로 기억해줘야한다. vici라는 형태를 기억해냈다면, vic- 이 완료어간임을 알고 동사를 활용할 수 있다.

각 동사의 변화군에 해당하는 몇가지 단어들을 더 소개해보겠다. 아직 글을 작성하지 않은 단어 군도 있지만, 일단은 눈으로 보기만 해두도록 하자.
1군) portō, portāre, portāvī : 옮기다
1군) cōgitō, cōgitāre, cōgitāvī : 생각하다
1군) intrō, intrāre, intrāvī : 들어가다

2군) lateō, latēre, latuī : 숨기다, 숨다
2군) moneō, monēre, monuī : 경고하다
2군) maneō, manēre, mansī : 머무르다

3군) bibō, bibere, bibī : 마시다
3군) plaudō, plaudere, plausī : 박수치다, 두드리다, 때리다
3군) dīligō, dīligere, dīlēxī :존경하다, 사랑하다

4군) audiō, audīre, audīvī : 듣다
4군) acciō, accīre, accīvī : 불러오다 (해리포터 주문!)
4군) cōnsciō, cōnscīre, cōnscīvī : 의식이 있다

이번에는 단어 위에 장음표시를 넣어줘봤어요. 2군 동사와 3군 동사의 차이점은 부정형의 어미 -ere의 장음의 유무이기도 하거든요. 나중에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각 군마다 규칙이 있는 듯 보이지만, 예외적인 부분도 보이는 듯 하다. 예를 들면, 1군과 4군의 완료어간의 끝부분이 거의 일치하게 -ivi로 생겼고, 2군의 완료어간은 -ui로, 3군은 종잡을 수 없게 생겼다. 그러나 모두 예외가 존재하므로, 이런 규칙들은 단순히 큰 틀로써의 도움을 줄 뿐이다. 따라서 단어를 기억할 때 완료시제 1인칭 단수(완료어간의 형태)까지 기억해주어야 한다.

이제 주제 명언을 한 번 보자.

Veni, Vidi, Vici

Veni는 앞에서 설명한 '오다'라는 동사 venio, venire, veni의 완료시제 1인칭 단수형이다. 영어에서 convenience store - 편의점 (con_함께 + veni_오다 ... 물건들이 다 함께 모여있는 곳) 이라는 단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Vidi'보다'라는 동사 video, videre, vidi의 완료시제 1인칭 단수형이다. 단순히 현재 1인칭 단수인 video만 봐도 영어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임을 알 수 있다.
Vici'승리하다, 정복하다'라는 동사 vinco, vincere, vici의 완료시제 1인칭 단수형이다. 이 단어 역시 영어에서 자주 보이는데, victory같은 단어가 눈에 바로 보이는 단어일 것이다. victim-피해자 는 신에게 바치는 재물을 의미했는데, 정복당한 자 라는 의미로 볼 수 있다. invincible-무적의 는 정복(vinc)당할 수 없는(in-) 이라는 의미를 갖고있다.

이 단어들을 합쳐보면 "나는 왔다, 나는 보았다, 나는 승리했다"라는 뜻이 되고, 의역을 하면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가 된다.

연습을 위해 이 문장을 인칭/수에 따라 다시 작성해보자.

veni vidi vici
venisti vidisti vicisti
venit vidit vicit

venimus vidimus vicimus
venistis vidistis vicistis
venerunt viderunt vicerunt

 

그럼, 이 문장을 한 번 해석해보자. 모르는 단어가 섞여있지만, 알아야 하는 단어들이고, 설명도 다 해줄 것이다.

Multi multa, nemo omnia novit

우선 multus, -a, -um는 '많은'이라는 뜻의 형용사이다. 그러나 영어에서 the rich 가 '부자들' 을 의미하는 것처럼, 수식하는 명사가 생략되어 사용된 형태이다. 즉, 불특정한 것을 가리키기 위한 명사가 생략되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multi남성 복수 주격으로 사용되어서, '많은 이들이'라고 해석된다. multa중성 복수 대격으로 사용되어 '많은 것들을'로 해석된다.
nemo'no one'이라는 뜻의 3군 명사로, 주격 형태로 사용되었다.
omnia'모든'이라는 뜻의 3군 명사로, '복수 대격'으로 사용되어 '모든 것들을'로 해석된다.
novit'알다'라는 뜻의 3군 동사 nosco, noscere, novi 의 완료시제 3인칭 단수이다. 이 문장에서 동사가 novit 하나인데, 앞의 주어-목적어와 뒤의 주어-목적어에 동시에 동사역할을 해주고 있다.

단어들을 조합해보면, "많은 이들은 많은 것을 알지만, 아무도 모든 것을 알지 못한다" 라는 뜻이 되고, 이를 의역하자면 "많은 것을 아는 사람은 많아도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은 없다" 정도가 될 것이다.


배운 것 : 현재시제 1인칭 단수 동사 / 명사 제 1변화 (-a), 명사 제 2변화 (-us, -um) / 현재시제 Esse 동사 / 현재시제 1군 변화 동사 (-are), 2군 변화 동사 (-ere) / 현재시제 1군, 2군 변화 동사의 명령형 / 1군, 2군 형용사 (-us, -a, -um) / 1인칭, 2인칭 대명사 ego, tu, nos, vos / 명사 제 3변화 (--, -is) / 지시대명사 hic-haec-hoc, ille-illa-illud, is-ea-id / 미래시제 1군 변화 동사, 2군 변화 동사 / 완료시제 동사의 변화

320x100
Share Link
reply
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