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300x250

 


Initium studii est difficillium. nunc difficultatem conquesta!
공부의 시작이 가장 어렵다. 지금 어려움을 넘어서라!


라틴어의 품사

라틴어는 영어처럼 8가지의 품사를 갖고 있습니다. 영어 문장과 라틴어 문장을 비교해보면서 라틴어의 품사들이 갖는 특징을 알아봅시다!

라틴어의 품사는 8가지

라틴어에는 아래와 같은 8가지의 품사가 있다. 영어와 같기 때문에,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은 (그렇지 않더라도 자주 봤던 것들이니) 큰 어려움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

그 중에서 명사에 대하여

명사는 사물이나 사람, 이름, 추상적인 것 등을 표현한다. 주어, 목적어 등의 문법적인 역할을 갖기 위해서 한국어처럼 조사를 붙이는 것이 아닌, 형태를 바꾸는 격 변화를 한다. 명사와 대명사는 다음과 같은 6개의 격을 가진다.

  • 주격 : 주어 역할 ( ~이/가 )
  • 속격 : 소유 역할 ( ~의 )
  • 여격 : 간접 목적어 ( ~에게 )
  • 대격 : 목적어 역할 ( ~을/를 )
  • 탈격 :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격. 홀로 쓰일 때는 ~로써 라는 의미를 갖지만, 다양한 전치사와 함께 쓰이거나 문법적인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뜻으로 해석된다.
  • 호격 : 부르는 말 ( ~여, ~야 ).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주격과 형태가 같기 때문에 암기할 필요가 없는 격이다!

이전 글에서 사용했던 문장을 다시 가져와 설명해보자. 굴절의 좋은 예시이다. 여기에서 Amicus는 '친구'라는 의미를 가진다. 유럽어에서 친구를 말하는 아미고의 어원이 여기가 아닐까?

"Amicus amici amicum amat"
친구의 친구가 친구를 좋아한다.

 

Amicus 는 주격으로, '친구가' 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 뒤의 amici는 속격으로, '친구의' 라는 의미를 갖는다. amicum은 목적격으로, '친구를' 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라틴어에서는 문법적인 역할을 갖기 위해 단어의 꼬리를 살짝살짝 바꿔준다.

또한 명사는 남성, 여성, 중성 중 하나의 성별을 갖는다. 스페인어나 프랑스어 같은 로망스어군을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열받는 부분 중 하나가 이 성별이라고 익히 들었다. 이게 생물학적으로 합당한 성을 따르는 경우도 있고, 문법적으로 정해진 성을 따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암기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심지어는 추상적인 감정(분노, 사랑)이나 행동(도망, 공격)에도 성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신경써줄 부분이 되게 많다. 심지어는 명사의 성별에 따라서 격변화의 어미가 달라진다! 그래도 같은 성별끼리는 왠만하면 비슷한 어미를 달고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규칙만 기억해두면 크게 어렵지는 않다. 단지 단어를 외울 때 기억해야 할 옵션이 하나 더 생긴 것일 뿐... ㅋㅋㅋ.

하나 더. 명사는 단수, 복수를 구분하여 사용된다. 다시 말해, 명사에는 수의 개념도 있다. 이 역시 보통 굴절하는 어미로 표현해준다. 명사가 단수냐 복수냐에 따라서 6격의 형태도 또 한번 달라진다. (홀리 쉿!) 위의 문장을 복수로 다시 표현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Amici amicorum amicos amant"
친구들의 친구들이 친구들을 좋아한다.

 

단수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어미가 다들 조금씩 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눈치가 빠르다면 좋아한다는 의미로 보이는 amat 또한 amant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을텐데, 아래 동사 파트에서 설명하겠다.

요약하자면 명사는 사용될 때 성, 수, 격 3가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써야한다.

320x100
Share Link
reply
반응형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