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300x250

내 돈주고 사서 읽는 책 요약, 정리

 

파이어 족이 온다 - 스콧 리킨스

저자가 파이어(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개념을 접하고 이것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경험을 담은 책이다. FIRE가 어떤 운동인지에 대한 설명, 개념, 원리보다는 자신이 파이어운동을 위해 어떤 노력과 변화의 과정을 겪었는지에 대해 기술이 되어있다.

 

물론 이 책을 그대로 한국사회에 적용하기에는 매우 매우 어려워보인다. 일단 저자부부의 연 소득이 약 1억 4천만원을 넘어가며, 한국과는 달리 자녀의 사교육에 그렇게 많은 돈을 투자하지도 않는다. 내가 만약에 월 300을 저축하고자 한다면 (300 + 생활비)x12 의 연봉이 필요하고, 못해도 5500만원의 연봉을 필요로 한다. 이는 거의 8~10년차 우수 개발자의 연봉과 비슷하기 때문에, 그만큼 경력이 쌓이는 동안에 나의 경제적 자유를 얻는 시기가 늦춰진다는 걸 의미하기도 한다. 해외에 나가서 직장을 잡는다는 가정을 세웠을 때는 연봉의 조건은 충족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시작을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있기 때문에 또 변수들이 생긴다. (해외, 미국으로 진출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기꺼이 떠날 생각은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파이어족의 삶에는 ‘절약’이 기본적으로 깔려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파이어족으로 생활을 한다면 시중에서 돈이 많이 돌아다니지 않게 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리고 검소한 생활방식으로 인해 남들보다 화려한 삶, 남들만큼 즐거운 삶을 누리지 못할 것이라는 걱정 또한 가지고 있다.

 

그러나 FIRE운동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많이 모으고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이 운동은 검소한 생활방식을 통해 내가 행복해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내가 사랑하는 것들과 꿈꾸는 삶을 단지 꿈으로만 남겨두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이를 이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경제적 자유를 이룸으로써 실제로 그것들을 쟁취해내는 것이 파이어 운동의 핵심이자 의미이다.  자신의 경제적 재정규모에 맞게 생활을 한다면 경제적 자유를 이룩할 후 있다.. 하기 싫은 것들을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소비 방법에 맞게 저축, 투자의 비율을 조정하면 된다.

 

한국의 실질은퇴연령은 73살이다. OECD국가 중에서 가장 높은 편이다! FIRE운동을 통해 직장 초년부터 은퇴자금을 체계적으로 마련해나가면 이르면 40대에 경제적 자유를 이룩하고 자신의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나오는 사례들은 미국의 예시들이기에 한국과는 크게 맞지는 않았다. 그렇기에 한국에 잘 맞게 방식들을 수정해나가면서 노력을 해야한다. 이런 내용들을 찾아보기 위해서 한국 파이어족 커뮤니티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잘 안보이더라. 대신 투자에 대해 공부하고 수익을 잘 갖추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무엇이 정말로 나를 행복하게 할 수 있을 지를 찾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자!

 

파이어 족으로 가는 7단계

1. 가진 것을 계산하라

2. 저축액과 지출액을 확인하라

3. 일일 지출비용을 줄여라

4. 주택, 자동차, 식비. 큰 3가지를 줄여라

5. 저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6. 소득을 늘려라

7. 파이어 공동체를 찾아라

320x100
Share Link
reply
반응형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